IT 정보/온라인 마케팅

구글 애드센스 가능성 국제적 미래 방향

자이언츠팬2 2018. 7. 4. 17:00
반응형

01. 구글의 마케팅 비결 '오픈 마인드'


구글 창립(1998년) 20주년, 구글애드센스 15주년을 맞았다. 구글은 창립후 3년 넘게 수익모델을 만들지 못했다. 오히려 거대 서버비용에, 인건비에 적자에 허덕였다. 그런데 구글 애드센스라는 광고프로그램 덕에 수익에 날개를 달 수 있었다. 광고주를 위한 구글 애드워즈와 대비되는 구글 애드센스는 웹사이트 소유자가 애드센스에 갑입하여 광고 수익을 구글과 나눈다. 


광고게재후 클릭되면 광고주는 광고수익의  60~70%는 블로거에게 30~40%는 구글이 갖는 지불한다. 광고주의 섭외와 지불 편의는 구글이 제공하고 있다. 이런 쌍방향 수익구조를 구글이 만들지 않았다면, 현재의 구글이 존재할 수 있었을까 의문이들 정도이다. 



02. 구글 애드센스 '열려있는 플랫폼' 


네이버와 다음이 독점하지 않는 열려있는 수익구조를 지향하는 구글 애드센스! 이거면 말이 끝났다. 모든 사람의 컨텐츠를 구글의 광고영역으로 바꾸어 놓았음은 물론이고, 그 가능성이 어디까지가 될지 아직 미지수이다. 구글을 뛰어놀수 있는 자리를 마련했을 뿐 그것을 채우고 넓히는 것은 그것을 이용하는 사람들의 몫이다. 


구글은 자체 연구한 기술을 무료로 오픈했다. 구글어스, 구글맵, 안드로이드 등...  세계적인 기업의 생각방식 부터 다른 것인가? 의문이 들 정도로 승부를 던졌고, 그것은 뿌리를 내려 재생력을 가지게 되었다. 키우는 것도 이용하는 사람들의 몫으로 남겨두었다. 함께 어울리고 소통하고 가치를 만들어갈 장을 마련했다. 수평적 네트워크, 기존의 수직적 비즈니스 패러다임에서 탈피했다. 




03. 5G 시대 '콘텐츠의 중요성'


플랫폼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콘텐츠 자산의 가치가 날로 커지고 있다. 차별화된 콘텐츠 중요성은 두말 할것도 없다.


미디어 이용 트랜드의 혁명


1) 구글 애드센스 (광고시스템)

2) 유투브 (맞춤형 동영상 추천 시스템)

3) 넷플릭스 (영화 추천 시스템)

4) 아마존 (클라우드 시스템)




04. 구글 애드센스이해하고 장단점을 살피자.


애드센스로 돈을 벌 수 있다는 것은 누구나 다 아는 것은 아니다. 아직도 여전히 일부만 알고 있는 사실이다. 관심있는 자에게만 널리 알려진 사실인지도 모른다. 구글 애드센스 가입신청부터 광고수익 지급까지 그 단계를 일사천리로 마친다음 다달이 수익이 받아낼 수 있다. 최소 100달러는 채워야 받을 수 있다.


애드센스로 큰 수익을 내는 사람들부터 아주 적은 수익을 내는 사람까지 그 능력치는 천차만별이다. 나름대로 콘텐츠량과 노출정도에 따라 광고의 위치와 클릭수 유도에 따라 광고수익이 무척 다르다. 애드센스 처음 도입단계에서 부터 꾸준히 해온 사람들 부터 단 몇 개월만에 포기한 사람까지 기여정도도 다르다. 수익만 쫓는 사람, 요령껏 다양성을 추구하는 사람, 전문가적이거나 포털사이트같은 단체, 개개인 등 많은 사람들이 구글 애드센스를 하고 있다.


검색의 경로에 따라 가장 적합한 포스팅으로 연결, 일치하는 광고개제, 광고 클릭으로 이어지면 최고의 광고수익을 받게된다. 한 예로, 하루 7번의 클릭으로 7달러를 벌어들인다면 한 달에 210달러를 벌어들일 수 있다는 것이다. 하지만 광고 단가는 여러가지 경우의 수에 따라 0.01달러가 매겨질 수도 있고 2달러이상이 매겨질 수도 있고 그 차이도 크다.


콘텐츠의 질과 광고의 질이 좋아야 한다는 뜻이다. 수익만 쫓는 것도 아주 긴 시간을 들여 노력할 만한 뜻(의미)를 세우기 어렵다. 콘텐츠량은 많을수록 좋고, 흘러간것을 다시 끄집어 낼 수 있도록 윤활유를 주입해 주어야 한다. 한마디로 살아있는 유기체처럼 블로그를 운영해야한다. 시간이 지날수록 포스팅은 먼바로 떠내려가는 것처럼 그 자취가 밀려지고, 사라진다.



05. 돈의 미래 '애드센스로 생계유지'


누구나 광고주가 되며, 누구나 광고수익을 낼 수 있다. 애드센스 이용자의 궁극적인 바람은 일시적인 수익으로 그치는 것이 아니라 개인이든 단체든 자신들의 삶을 윤택하게 만드는 것이다. 플랫폼을 가진 거대 기업의 콘텐츠 독점과 광고 수익의 독점은 아주 이기적이다. 그날 그날 폭발적인 검색량을 자신들의 배만 채우고 콘텐츠 생산 노예로 만들기만 할뿐 어떤 것고 공유하려 하지 않고 그들의 입맛대로 좌지우지 하려는 경향을 모두가 경계하고 있다. 


불확실한 미래, 어느새 사라져버릴 서버공간(플랫폼), 사라져버릴 콘텐츠를 걱정하고 있다. 다시 쓸 원동력만 있다면, 이것은 사라져도 괜찮다고 할지 모르겠지만, 시간은 황금이고, 어떤 것으로 그 가치를 환산할 수 없다. 그만큼 되돌리기 어렵다는 것이다. 내가 활동할 수 있는 시간은 제한되어 있고, 그 시간을 할애해서 만든 것이다. 모두가 그 유희에 빠져 기겁게 행동한 것이다. 하지만 일시에 사라져버린다면 다시 복구하긴 어렵다. 복제해서 갖다붙인것 하고는 또 다른 의미이다. 




포스팅 하나의 히스토리는 그것 하나하나 지나온 시간이 다르고, 누적된 시간만큼의 가치도 있다. 순차적으로 쌓아올린 자신만의 성과도 같다. 백업한 것을 일시에 업로드한 것과 다르다. 만약에 이런 부정적인 생각만 만회가 된다면, 아마도 애드센스는 연금과도 같아진다. 꾸준함과 알찬 콘텐츠는 일정한 수익을 가져다줄것이다. 낙폭이야 있겠지만, 쉽게 흔들리지 않고 고정적 수입을 보장해준다.


1년 반 동안 구글애드센스를 경험한 바로는 그렇다. 아마 콘텐츠의 질과 량에 따라 수익을 점차 높아지고 고정금도 높아질 것으로 예상된다. 그렇게 운영하고 있는 많은 사람들을 알고있다. 처음 시작은 미미하고 따라가기 버겁기는 하나, 자신이 중심을 갖고 탐구적인 자세로 실행하고 연구하다 보면 점차 나아질 것이다.  




06. 구글 애드센스 가능성에 대하여...


어느정도 시간이 지나서 한번씩 되짚어 보는 시간을 갖는다. 여기에 무엇이 있는지, 의미를 되새겨본다. 가치를 둘만한 것인지, 내가 가려는 방향이 어디인지 새롭게 계획을 세워본다. 분기별 정산쯤으로 생각하면 좋을 것 같다. ^^ 구글 애드센스 국제적 미래 방향 그 가능성에 대해서 생각해보았다. 구글 블로그를 해보려고 가입을 해두었는데, 쉽게 옮겨지지 않았다. 앞으로의 대세는 국제적 플랫폼인데, 여기서 안주해도 되는지에 대해서 생각해 봤다. 조금 더 생각해볼 문제여서, 일단 보류! 다른 많은 애드센스 사용자를 탐구해볼 작정이다. 


07. 구글 애드센스 참고 링크

1) 티스토리를 애드센스AdSense에 연결하는 방법 

2) 구글 애드센스 전략 세우기 

3) 구글 애드센스 사용방법, 고수익 최적화 블로그 만들기

4) 구글 애드센스 성공적인 블로그 운영은 어떻게 해야하나? 

5) 구글 애드센스 슈퍼 블로그 수익 승승장구하기

6) 구글 애드센스 수익 10배 늘리는 방법

7) 구글 애드센스 평균 수익률과 방문자수 관계 알아보기

8) 집에서 컴퓨터로 돈벌기 (구글 애드센스, 텐핑) 

9) 2017년 구글 에드센스 결산 및 중간평가

10) 머니야 머니야 인터넷 돈벌기 특강

11) 구글 애드센스 수익비결 '하루에 제대로된 클릭 7번만 있다면'

12) 수익 급상승 키워드는 착한 키워드?


부족한 이야기 들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