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구 스포츠/롯데 자이언트

아듀 2017 롯데 자이언츠! 도전 2018 롯데 자이언츠!

자이언츠팬2 2017. 12. 31. 17:25
반응형

아듀 2017 롯데 자이언츠! ~ 도전! 2018 롯데 자이언츠 완전 분석 

20175년만의 가을야구, 5년만에 정규리그 3위로 마감한 롯데는 NC와의 준 플레이오프전에서 23패로 마감한 아쉬운 시즌이 였다. 허나,시즌전부터 외국인 1선발의 교체대체 용병의 부진, 1선발용병(레일리)부진전준우번즈의 부상공백황재균의 메이저리그 도전으로 인한 주전 3루수의 부재시즌 초반중간마무리 계투진의 패전그리고 주심의 오심판정(리그 최다)등으로 인한 여러문제들이 발생하였으나시즌 중반이후 용병선발 영입(린드블럼), 레일리의 투구폼 계선조정훈박진형의 불펜진 가세손승락의 마무리 본능의 부활등으로 후반기 반등을 통한 정규시리즈 3위로 마감하였다. 여러문제들이 발생한 한 해였지만전반적인 2017년의 시즌은 80이상을 줄수 있는 시즌이면 또 많은 수확을 거둔 한 해라 할 수 있다.

 



No1. 2017년 시즌 롯데 자이언츠 강력한 선발진과 불펜의 등장


1) 선발투수진의 신구 변화

야구는 쉽게 말해 투수 노름이라 말해도 부정할 사람은 없는 듯 하다. (LG 경우?) 롯데는 기존 선발진의 노쇠화를 인한 문제점을 항상 내포하고 있었다. 시즌초반 용병의 부재와 재구력 난조롤 인한 용병 1, 2선발진의 붕괴허나 안경잡이 투수 소년가장 박세웅 선발진의 한축을 담당하면서 초반의 선발투수진의 부재를 메꾸었다. 초반 호투는 후반에 들어 많이 난타 당하는 체력적인 문제가 발생하였다. 이점의 다음시즌에 꼭 보완해야 할 문제점이다. 선발 2년차 가능성을 재확인한 김원중의 호투, 역시 아직 경험 부족경기에 대한 멘탈적인 문제점을 나았다. 송승준의 부활은 2017년에 선발진에 큰 자극제이며 큰 힘이 되었다. 기대 이상이라 해도 말해도 될 듯하다.그의 2018년 시즌의 기대감을 더 높이고 있다.

 

2) 중간불펜진의 안정화

시즌초반 중간불펜요원들의 들죽날죽한 재구로 인한 많은 문제점이 발견되었다. (윤길현장시환박시형허나 선발진에서 중간불펜으로 보직 변경한 박진형영원한 포크볼러 조정훈의 불펜가세로 인한 중간불펜의 안정화이로 인한 지키는 야구가 가능해짐과 동시에 다음시즌에 더큰 기대감을 낳게하고 있다.


3) 마무리 손승락의 부활

시즌초반에 불안한 마무리에서 중후반 완전 부활한 그의 모습을 보게 되었다그의 멘탈의 변화에 가장 큰 변화를 둘수 있어나,중간불펜,수비의 도움 또한 그이 부활에 큰 도움이 된점을 무시할 수 없다.내년시즌또한 기대감을 높이는 이유라 할 수 있다.




4)황재균의 부재를 크게 느끼지 못한 3

시즌 초반 문제적이라 할 수 있는 3루수의 부재(황재균의 메이저리그 도전인한 문재적인 조금씩 나타났으나신본기황진수김동한 선수의 교체 출전으로 3루수 부재에도 큰 문제점없이 이어온 한 시즌이였다. 내년에도 이 문제가 내포되어있어 다음시즌 전 캠프에서 대안을 찾아야 할 것이다.


5)전준우 가세로 인한 외야의 전반적인 안정화

시즌초반 김문호의 타격부진의 인한 완벽한 안전화라 말할수 없으나 전준우의 가세로 외야부분의 어느정도이 안정화를 가져 주었다또한 박헌도나경민 등 백업요원들의 가세로 어느 정도의 수확 본 한 해라 할 수 있으며, 2018 FA로 두산의 민병헌의 영입은 외야의 문제적을 완벽하게 해결함과 동시에 리그 최강 외야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다음시즌이 기대되는 이유 중 하나이다.



No2. 2017년 시즌 롯데 자이언츠의 문제점 5가지


1) 하위타선의 타격 저하 문제 (7.8.9)

2) 자리를 찾지못한 3루수 부재

3) 4.5.6번의(억시로 무게감이 나간다 다 합치면 400KG 될라나) 타선의 기동력 저하로 인한 리그 최고의 병살로 인한 득점력 저하,

   1루수(이대호)대체자원 부재

4) 완벽하지 못한 지명타자(최준석-터격저조,기동력부재,대타요원-박헌도,김상호,정훈등 타격저조) 부재

5) 들죽날죽한 불펜투수 기용-투수기용은 항상 결과론적이지만 시즌초반 가장큰 문제적 중 하나였다.



반응형